18년도부터 발표되어 빠르면 21년 후반부터 사전청약을 앞두고 있는 3기신도시.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
시기도 가까워지다보니 주목을 더 받고 있다.
이 곳은 실거주 수요자가 주 대상자일 것.
실거주가 많은 만큼 위치와 교통을 중점적으로 볼 것이라
그 점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 3기 신도시 지정지역
18년 9월, 9·21 주택 공급 대책에서 3기 신도시 계획으로 언급하기 시작했고
18년 12월 19일 3기신도시로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 지역을 1차로 발표,
18년 5월 7일 고양창릉/부천대장을 2차로 추가 발표해서
총 5개 지역이 3기신도시로 계획되어있다.
■ 3기신도시+신도시급 도시공급계획
정부에서는 신도시5곳을 포함해서 신도시급 지구를 24만호 지정했다고 한다.
신도시 개념은 법으로 명확하게 정의되어있지는않다.
다만 국토부는 면적 330만㎡ 이상 택지를 신도시로 부르고 있기 때문에
아래 5지구는 신도시
남양주 왕숙(6.6만호)
고양 창릉 (3.8만호)
하남 교산 (3.2만호)
부천 대장 (2만호)
인천 계양 (1.7만호)
아래 2지구는 신도시급 도시다.
안산 장상 (1.4만호)
과천 과천(0.7만호)
그렇지만 대부분 이 7개를 합쳐서 3기신도시로 부르고 있고
330이상 택지 5곳을 BIG5로 보는 중.
■ 3기 신도시 교통대책현황
GTX A,B,C노선은 신도시들을 중심으로 지나간다.
남양주 왕숙 교통계획
별내 옆으로 왕숙 1,2지구가 계획되어있고
1지구 옆쪽으로 21년 진접선 개통 예정
초록색선은 왕숙1지구~2지구 사이를 지나가는 GTX-B(예정)
고양 창릉 교통계획
위로는 3호선 아래로는 중앙선이 지나감
주황색 선을 따라 GTX-A 예정
하남 교산 교통계획
위례신도시와 미사지구 사이에 계획되는 하남 교산신도시는
도시철도와 BRT계획중
5호선 마천역 등으로 송파생활권도 이용 가능하다.
부천 대장 교통계획
인천에서 북동쪽이 계양, 조금만 내려오면 바로 경기도 부천이다.
근처에 기존 대중교통이 잘되어있다.
S-BRT가 계양과 부천대장을 조금씩 스쳐서 지나간다.
인천 계양 교통계획
부천 대장지구와 가깝고, 김포공항 근처기도 한 계양(테크노밸리)신도시
관통하는 GTX 계획은 없지만 기존 교통이 잘되어있다.
아래 부천과 위 고양시를 이어주는 S-BRT이 계획되어있다.
안산 장상 교통계획
현재 기준으로 도로교통은 괜찮지만 대중교통이 안좋다.
대신 신안산선 개통예정
과천 과천 교통계획
공급호수는 적지만 위치가 위치다보니 제일 많이 몰릴 이 곳은
GTX-C와 안양~사당 BRT계획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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